요즘 물가 정말 무섭습니다…😱 마트에 장보러 가도 몇개 안집었는데도 금새 돈 10만원 넘는 경험 많이들 하셨을거에요. 주머니 사정은 안좋아지는데 물가는 오르고.
이럴때일수록 현명한 소비를 해야 합니다. 정부지원사업을 활용하는게 그 방법인데요! 바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1일부터 9월 30일까지 약 5개월간 전국 전통시장 및 골목형상점가 등 취약상권 대상으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내용 자세히 살펴볼까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란
디지털이라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종이가 아닌 모바일, 또는 카드형으로 발급되는 상품권입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 설치 후 기존 갖고 있는 카드를 등록하고 금액 충전 후, 실물카드 또는 QR코드 결제 방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밑의 링크를 통해서 다운 받으세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모바일·카드형)으로 결제한 소비자에게 회차별 누적 결제금액의 최대 10%를 동일한 디지털상품권으로 환급해 줍니다. 최대 2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살리기 캠페인이지만, 우리 소비자 입장에서도 할인 + 환급 = 실질적인 절약을 누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제철 채소, 한약재 같은 건강 관련 상품들을 전통시장에서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찬스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돌려받는 건가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5년 5월 11일부터 9월 30일까지, 총 20주 동안 매주 환급행사를 진행합니다. 돌려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꼭 기억해 두세요!
- 매주 일요일~토요일을 1회차로 계산.
- 결제금액의 10%, 회차별 최대 2만 원 환급
- 최소 1만 원 이상 결제시 1000원 단위로 환급 적용 (그 미만은 절사)
- 디지털 온누리상품권(모바일·카드형)으로 결제해야 환급 가능
- 환급은 회차 종료 후 약 1주일 뒤 순차 지급, ‘선물하기’로 수령
- 환급액은 30일 이내 선물하기 등록 필수. 등록하지 않으면 소멸
- 보유금액이 200만 원을 초과하면 환급액을 수령 불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팁
평상시 1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에 더해 이번 환급행사로 최대 2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놓칠 이유가 없겠죠!😄
-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10만 원권을 9만 원에 구매
- 행사 기간 중 전통시장에서 10만 원 결제
- 10% 환급 = 1만 원 추가 지급
10만 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9만 원에 구매하고, 환급행사 기간 중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10만 원 결제하면 1만 원 상당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환급받는 식입니다.
실질 체감 혜택이 총 20%이며 매주 참여할 경우 최대 40만원 환급을 받기 때문에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장바구니 부담도 줄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겠네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사용방법은
이번 환급행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회복에 도움이 되고자 진행하는 행사입니다. 따라서 대형마트가 아닌 전통시장과 지역상점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밑의 소상공인24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를 통해서 사용 가능한 매장 정보를 사전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공식 어플 > 가맹점 찾기]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 외 행사 관련 문의는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콜센터 (📞1670-1600) 전화하시면 더욱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